티스토리 뷰

경복궁은 서울에 위치한 조선 시대의 궁궐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역사적·문화적인 유산입니다. 이곳은 조선 왕조의 왕들이 거처한 곳으로 조선시대 정치와 문화의 중심지로, 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멋진 장소입니다. 서울이라는 현대 도시 속에 과거로 돌아간 듯한 착각을 불러 일으키는 공간이고 국립고궁박물관과 국립민속박물관이 함께 있어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곳입니다. 경복궁의 역사와 특징, 관람 시 유의사항, 주요 관람 포인트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경복궁의 역사와 특징
경복궁은 조선 시대인 1395년에 건립된 조선의 법궁(정궁)입니다. 경복궁은 조선 왕조의 정치, 문화 중심지로 사용되던 곳으로 1395년에 창건되었고 1592년 임진왜란으로 전소되었습니다. 그 후 흥선대원군에 의해 1868년 중건되었습니다. 경복궁은 3문 3조로 구성되었고 이는 조금씩 다르지만 조선의 다른 궁궐들에서도 찾아볼 수 는 구조입니다. 특히, 경복궁은 조선의 대표적인 궁궐로서 중요한 역사적·문화적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경복궁의 위치는 서울시 종로구 사직로 161이고 지하철 3호선 경복궁역 5번 출구를 이용하면 편리합니다.
경복궁 관람 시 유의사항
가. 입장료 및 운영 시간
경복궁은 다른 궁궐과는 달리 매주 화요일에 휴무입니다. 휴무일이 공휴일과 겹칠경우 다음날 휴무입니다. 운영 시간은 계절에 따라 다르며 마감 1시간 전까지 입장이 가능하므로 확인하고 가시기 바랍니다. 입장료는 3,000원이고 현장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한복을 입고 간다면 무료입장입니다. 경복궁 주변에는 한복을 대여할 수 있는 곳도 많으니 한복을 입고 과거로 돌아가 왕가의 일원이 된 기분으로 사진을 남긴다면 멋진 추억이 될 것입니다. 해설사와 함께 관람하시기를 원한다면 인터넷 사전 예약하여 경복궁에 관한 다양한 해설을 들으며 관람할 수 있습니다.
문화재청 경복궁
- 매주 화요일은 휴궁일(休宮日)입니다. ※ 휴궁일이 공휴일(대체공휴일 포함)과 겹칠 경우 개방하며, 이 경우 개방한 공휴일 다음의 첫 번째 비공휴일을 휴궁일로 합니다. - 동절기(11월~2월)에는
www.royalpalace.go.kr
또한 경복궁은 매년 봄과 가을에 야간 개장을 하는데 도심 속 궁궐 야경은 이색적인 경험을 선사합니다. 미리 야간관람 기간을 알아보고 인터넷으로 관람예약을 하시면 특별한 경험을 하실 수 있습니다.
나. 관람 코스
경복궁은 경내가 매우 넓어서 주요 관람 포인트인 궁궐 건물, 정자, 연못, 정원 등을 모두 돌아보며 경복궁의 아름다움을 느끼기 위해서는 충분한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40분 추천코스 <흥례문-영제교-근정전-사정전-경회루-수정전>순으로 관람하시기를 추천합니다.
60분 추천코스 <흥례문-영제교-근정전-수정전-경회루-사정전-강녕전-교태전-자경전>순으로 관람하시기를 추천합니다. 교태전 뒤 아미산굴뚝과 자경전 뒤 십장생굴뚝도 꼭 보시기 바랍니다. 교태전과 자경전은 여인들의 공간으로 굴뚝마저도 아름답게 만든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90분 추천코스 <흥례문-영제교-근정전-수정전-경회루-사정전-강녕전-교태전-자경전-향원정>순으로 관람하시기를 추천합니다. 90분 코스를 보실 때도 교태전을 보실 때는 아미산굴뚝을 자경전을 보실 때는 십장생굴뚝을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다. 예절과 문화체험
경복궁은 역사적·문화적인 장소이므로 예절을 지켜 관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용하게 관람하고, 다른 관람객과 서로를 배려하는 예절을 지켜야 합니다. 또한, 전통 문화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한국의 전통문화를 체험해 볼 수도 있습니다.
조선시대 수문장은 경복궁의 정문인 광화문, 사대문인 흥인지문, 숭례문 등 도성과 궁궐의 문을 지키는 책임자였습니다. 수문장 교대의식은 10시와 오후 2시에 1일 2회 진행되며 소요시간은 5분 정도입니다. 이밖에도 다례체험, 생과방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주요 관람 포인트
가. 궁궐 건물: 경복궁에는 다양한 궁궐 건물들이 있습니다. 경복궁의 광화문, 흥례문, 근정문 3개의 문을 지나면 근정전을 만날 수 있습니다. 정전인 근정전, 편전인 사정전, 침전인 강녕전과 왕비의 침전인 교태전이 나란히 있고 이밖에도 많은 왕족과 궁인들이 머물던 건물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나. 정자와 연못: 경복궁에는 아름다운 정자와 연못들이 있어 조용한 휴식과 함께 경치를 즐길 수 있습니다. 북악산과 인왕산을 배경삼아 연못 위에 자리한 경회루는 왕실의 경사스러운 일이나 외국의 사신들을 위한 연회를 베풀던 곳입니다. 향원정과 행원지는 왕가의 사적인 휴식장소로 이용되던 곳으로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다. 정원과 식물: 경복궁의 정원은 아름다운 식물과 꽃들로 가득 차 있습니다. 경복궁의 정원은 일제강점기에 많은 전각들을 철거하거나 이전, 훼손하고 그 자리에 잔디를 깔아 놓았습니다. 사실 조선시대에는 잔디를 정원에 깔지 않았다고 합니다. 현재는 많은 전각들과 정원을 복원하고 있습니다. 향원정에서 청와대로 가는 길은 가을에 단풍이 아름답기로 유명한 곳입니다.
경복궁은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궁궐로, 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대표하는 중요한 유산입니다. 경복궁을 관람하면서 조선 왕조의 역사와 전통문화를 직접 체험할 수 있으며, 아름다운 건물과 정원, 연못 등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경복궁을 방문할 때에는 입장료 및 운영 시간에 주의하고, 예절과 문화체험을 지켜가며 관람하는 것이 좋습니다. 경복궁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관광 명소 중 하나로, 많은 이들에게 추천되는 관광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