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2023-24시즌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는 한국시간으로 14일 팀 당 6경기의 조별리그 일정을 모두 끝내고 16강 진출팀이 모두 결정되었습니다. 16강 경기는 1차전 2024년 2월, 2차전 2024년 3월에 열립니다.

챔피언스리그는 총 8개 조, 32개 팀이 조별리그에서 접전을 펼쳤고 각 조 2위까지는 16강에 진출하며, 조 3위는 유로파리그 녹아웃 스테이지로 진출팀을 결정하게 됩니다.

 

 

 

 

 

 

챔피언스리그 16강

 

챔피언스리그에 진출한 16개 팀을 살펴보겠습니다.

 

스페인 라리가 : 아틀레티코 마드리드, 바르셀로나, 레알 마드리드, 레알 소시에다드

독일 분데스리가 : 바이에른 뮌헨, 도르트문트, 라이프치히

이탈리아 세리에A : 인터밀란, 라치오, 나폴리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 아스날, 맨체스터시티

프랑스 리그1 : PSG

덴마크 슈페리리가 : 코펜하겐

포루투칼 리가1 : 포르투

에레디비시 : PSV아인트호벤

가장 많은 팀이 진출한 것은 스페인 라리가로 매년 3팀 이상 16강에 진출하지만 이번 시즌에는 아틀레티코 마드리드, 바르셀로나, 레알 마드리드, 레알 소시에다드 4팀이 진출했습니다. 독일 분데스리가에서는 바이에른 뮌헨, 도르트문트, 라이프치히가 이탈리아 세리에A에서도 인터밀란, 라치오, 나폴리 3팀씩 진출했습니다. 특히 라치오의 진출이 인상 깊습니다.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는 올해는 단 두팀만 토너먼트 라운드에 올라갔습니다. 첼시, 맨시티가 챔피언스리그에서 우승하며 EPL 팀들이 유럽대항전에서 좋은 성적을 냈습니다.

​프랑스, 포르투갈, 네덜란드 리그에서는 각각 1팀씩 진출하여 아쉬움이 남았습니다. 리그1은 다른 팀들의 부진으로 PSG만 진출했습니다.

 

 

챔피언스리그는 조별리그 일정을 마치면서 16강 진출 팀이 모두 가렸고 한국 선수가 소속된 팀으로는 이강인이 뛰고 있는 PSG와 김민재가 뛰고 있는 바이에른 뮌헨(독일)이 16강에 올랐다. 16강 대진 조 추첨식은 18일 열린다.

 

 

 

챔피언스리그 조추첨 

 

 

▶조 추첨: 2023년 12월 18일 오후 8시(우리나라 시각)

▶스위스 니옹

조 추첨은 한국시간 기준으로 12월 18일 저녁 8시에 하게됩니다. 장소는 스위스 니옹이고 현지 시간으로는 낮 12시입니다. 추첨하는 것은 UEFA 공식 홈페이지에서 라이브 스트리밍을 합니다.

 

 

 

 

 

 

16강 추첨을 할 때 몇 가지 규칙이 있습니다.

① A~H조 1위팀이 탑시드를 부여받게 되고 2위팀과 경기를 합니다.

② 같은 리그에 팀과 경기할 수 없습니다.

③ 같은 국가의 팀과 경기할 수 없습니다.

④ 조별예선 같은 조였던 팀은 16강전에 제외됩니다.

각조의 1위 팀은 2위 팀들 중에서 같은 조 2위 팀, 같은 리그의 팀은 만나지 않게 됩니다. 같은 조 2위 팀이나 같은 리그 팀을 만나지 않는 다는 것은 좀 더 수월한 상대와 16강을 치를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모나코와 셀틱이 16강이 진출하지는 않았지만 만약 진출하면 이런 규칙이 적용됩니다.  위의 규칙을 적용해보면 AS 모나코는 모나코 공국에 소속된 팀이므로 프랑스는 아니지만 리그1에 속해 있습니다. 따라서 16강에서는 PSG 등을 만날 수 없습니다. 셀틱은 스코틀랜드 리그에 소속되어 있지만 영국 연방입니다. 따라서 16강에서 프리미어리그 팀들과 대결할 수 없습니다.

김민재 선수의 바이에른 뮌헨은 조별예선 1위이기 때문에 2위 팀들 중에서 한팀과 경기를 합니다. 같은 리그 라이프치히는 만날 수 없고 코펜하겐도 제외됩니다. 이렇게 계산을 하면 바이에른 뮌헨이 16강에서 만날 수 있는 팀은 다음과 같습니다. 

뮌헨이 만날 가능성이 있는 팀은 PSG, 아인트호벤, 나폴리, 인터밀란, 포르투, 라치오

16강에서 바이에른 뮌헨의 김민재와 PSG의 이강인이 맞붙는 코리안더비가 성사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확률은 높지 않습니다. 이강인의 PSG는 도트르문트를 제외하고 조별예선 1위팀 누구나 만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 시즌 챔피언스리그 본선 진출 팀은 32팀입니다. 내년 2024-25시즌부터는 36팀으로 늘어납니다. 토너먼트가 16강부터 진행되기 때문에 16강 추첨방식은 유지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도 약간의 변화는 있을 수 있습니다. 조 추첨이 끝나면 첫 경기는 2024년 2월 15일부터 진행될 예정입니다.

 

 

 

 
반응형